2022년 엔허투의 충격적인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은 ADC의 해라고 할 만큼 거대한 딜이 이루어진 시기이다. 국내에서도 소수의 회사들이 ADC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큰 관심을 받지 못하다가, 연말에 이르러 굵직한 글로벌 빅딜이 성사되며 다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노벨티노빌리티는 항체를 기반한 다양한 모달리티의 치료제를 개발하는 항체 전문 바이오텍이다. ADC를 연구한지는 약 7년 정도 된 것 같다. 그 결과, 성공적인 ADC 개발을 위해서는 질환, 타깃 단백질, 항체, 링커, 약물 이 모든 것이 적절한 조화를 이뤄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우리의 목표는 (노인이 방망이를 깎듯) 연구와 분석을 통해 다양한 링커-약물을 확보함으로써 필요에 따라 선택 및 적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즉, ADC 백화점을 구축하는 것이다.
제 아무리 블록버스터 약물이라 하더라도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 이는 기존 치료제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환자가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우리는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많이 알려지지 않은 바이오마커를 찾아 어떤 질환과 관련이 있는지, 어떤 미충족 의료수요가 있는지 분석하여 이를 타깃하는 신규한 항체를 발굴한다. 신규 타깃 접근에는 전략적 이점이 있기도 하지만, 제한된 정보와 연구 범위의 한계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특히, ADC를 개발함에 있어서 이러한 어려움은 더 크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